플비-만들어봄/천연발효빵

[베이킹] 건조 천연 발효종 사용법

Flavia_l 2020. 11. 14. 13:38
반응형

[베이킹] 건조 천연 발효종 사용법 - day1

 

안녕하세요! 플비에요

 

오늘은 건조 천연 발효종을 사용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매주 천연 발효빵을 만들 수 있다면 냉장고에 발효종을 보관하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빵을 한번 구우면 빨리 먹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구울 수가 없는데요.. 발효종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에 한 번은 먹이주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버리는 밀가루가 생기게 되거든요

 

혹시 저처럼 어~쩌다 빵을 만드시는 분이라면 건조법으로 조금 더 간편하게 발효종을 보관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요 며칠 시큼하고 쫄깃한 사워도우 빵이 먹고 싶어서(사실 만들고 싶어서 ㅎㅎ) 세 달 넘게 잠들어있던 저의 발효종을 깨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효종을 건조하는 법은 다음에 올리도록 할게요 :) 

 

이 천연 발효종 이름은 휫에요. Whole Wheat Flour(통밀가루로) 만들어서 휫이라고 이름을 지어줬어요. 키우는 동안 매일 아침저녁으로 밥도 주고 관심을 주다 보니 저절로 이름을 부르게 되요..

저는 건조한 뒤 그냥 손으로 대충 부셔서 보관하는데요 (믹서기 닦기가 귀찮아서.. 다음에 건조시키는거 올릴 때 보여드릴게요) 다시 깨울 때 물에 녹는 시간이 더 걸리지만 전 이렇게 써도 괜찮더라고요

 

먼저 유리병에 (유리병이 크지 않아도 괜찮아요) 건조된 발효종을 6-7g 정도 넣고 물을 10g 넣어주세요. 저는 정수된 물을 사용했어요. 미지근한 물이 좋겠죠? 너무 뜨거운 물은 발효종을 죽일 수 있으니깐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10분 정도 그냥 방치해두면 왼쪽 사진처럼 발효종이 좀 흐물흐물~ 해져요. 그럼 실리콘 스패출라나 나무 수저로 살살 부시면서 녹여주세요. 그다음 같은 병에 10g 통밀가루 10g 물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건조 발효종이 전부 녹지 않아도 괜찮아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녹더라구요 ㅎㅎ 묽기가 팬케이크 반죽 정도일 거예요

 

여기까지 하면 거의 다 끝났어요!!!

천연발효종은 따뜻한 곳을 더 좋아하는데 지금은 겨울이고 실내 온도가 좀 낮아서 저는 발효종을 오븐에 두고 오븐 라이트를 한 시간 동안 켜 놨어요. 

 

그럼 또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