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비-만들어봄/집에서하는 요리

[요리] 가람 마살라 - 인도의 매운맛 가람 마살라 만들기

Flavia_l 2020. 12. 8. 11:36
반응형

[요리] 가람 마살라 - 인도의 매운맛 가람 마살라 만들기

안녕하세요. 플비에요!

얼마 전에 편스토랑을 보는데 류수영 님이 카레를 만들 때 가람 마살라를 넣는 걸 본 후로 버터 치킨 카레(치킨 티카 마살라)가 너무 먹고 싶어 졌어요.✪‿✪

티카 마살라 카레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람 마살라가 필요한데 집에 향신료가 있으면 가람 마살라를 사지 않아도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만약 일 벌이기 좋아하는 저와 다르게 향신료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람 마살라를 사서 쓰시는 게 더 싸고 간편할 거예요.

인도의 대표적인 향신료 중의 하나로 매운 향신료란 뜻을 가진 가람 마살라 어떻게 만드는지 어떤 향신료로 만들어지는지 볼까요?

 

가람 마살라

저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서 레드 칠리를 넣어주는데

만약, 매운 음식을 즐기시지 않으면 레드 칠리 대신 후추 1t로 대체해주세요.

 

정말 많은 향신료가 들어가죠? 

저는 다른 요리를 할 때 사놓은 거라 이미 집에 있는 향신료지만 

보통은 잘 가지고 계시지 않을 것 같아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그냥 가람 마살라를 사는 게 더 편하실 거예요.

 

향신료 볶기

먼저 가루로 되어있는 향신료는 그냥 써주면 되는데

계피나 카다멈처럼 가루로 되어있지 않은 것들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3-5분 정도 볶아주면 더 향신료의 향을 더 끌어낼 수 있어요.

 

월계수 잎을 제외한 볶은 향신료는 살짝 식혀서 다른 가루류의 향신료와 섞기 전에 커피 그라인더에 갈아 주세요.

 

오늘 사용하는 향신료들은 모두 향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안 쓰시는 커피 그라인더를 이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가람 마살라

향신료를 갈아준 후에 가루류의 향신료와 섞어주면 가람 마살라 완성입니다.

재료만 있으면 너무 간단하죠?

향신료를 만든 뒤 잘 관리하지 않으면 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에 요리를 하기 전에 만드는 게 좋아요.

 

가람 마살라 만들기

 

그럼 제가 이 많은 향신료를 가람 마살라 말고 어떤 요리에 사용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월계수 잎(Bay Leaves)

위에 있는 향신료 중 한식 요리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월계수 잎일 것 같은데요.

음식의 안 좋은 냄새를 잡고 싶을 때 월계수 잎을 소량 사용하면 도움이 된답니다.(월계수 잎은 향과 맛이 매우 강하니 소량 사용해주세요. 다른 음식의 맛을 헤칠 수 있어요.)

저는 보통 돼지고기 수육을 할 때 한 두장 정도 넣어주고 돼지고기 요리를 하기 전에 불순물 제거를 위해 한번 삶아줄 때도 자주 사용해요.

 

파스타 소스를 만들거나 시판용 파스타 소스를 데워서 먹을 때도 월계수 잎을 한 장 넣어주면 더 맛있어진답니다.

 

계피 (Cinnamon)

저는 계피를 가루로 된 것과 막대기처럼 생긴 두 가지 종류를 가지고 있어요.

가루류는 주로 베이킹에 많이 쓰이고 막대기처럼 생긴 건 국물을 낼 때 주로 사용해요.

집에서 월남국수를 만들 때 사용한답니다. 만약 시나몬을 구매하시려면 가루류를 추천합니다.

 

큐민 (Cumin)

냄새를 맡는 순간 바로 카레에 쓰이는 재료라는 걸 알 수 있으실 거예요.

저는 집에서 칠리소스를 만들어 먹을 때 주로 사용해요. 

닭고기를 별 양념 없이 구워 먹을 때 살짝 뿌려 먹어도 아주 맛있답니다.

 

육두구(Nutmeg)

저에게는 넛메그라는 이름으로 좀 더 친숙한 향신료입니다.

제빵을 할 때도 자주 이용되고 버섯이나 스테이크를 버터에 구워 먹을 때 소금과 후추와 함께 뿌려 먹으면 맛있어요.

달달하면서 고소한 맛을 가져서 고기 요리에는 다 잘 어울린답니다.

 

다만 많은 양을 섭취할 시 두통이나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해주세요.

(정량은 고기 100g 당 0.2g입니다.)

특히, 임산부 분들은 섭취를 피해 주세요.

 

이름이 익숙하지 않은 향신료들도 냄새를 맡아보면 특정한 요리가 떠오르게 하는 것들이 있어요.

그 특정한 요리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진 요리에 향신료를 넣으면 알고 있는 맛에서 크게 다르진 않지만 아주 미묘하게 더 맛있어진답니다.

 

다음에는 오늘 만든 가람 마살라로 제가 좋아하는 치킨 티카 마살라 만드는 법 보여드릴게요.

 

그럼 또 봐요.

반응형